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싸도 운영하는 이유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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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?

디지털 마케팅의 무한한 변화 속에서,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있어서 강력한 플랫폼으로 부상하였습니다. 이 전략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인기와 신뢰도를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그들의 관심 있는 팔로워들에게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과 장단점을 알아보며, 이 전략의 잠재력과 도전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.

 

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해당 플랫폼에서 상당한 팔로워를 유지하고 있는 개인들과 협업하는 것을 중심으로 합니다. 이 인플루언서들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특징 짓는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하며, 상품이나 서비스의 타겟팅된 근본적으로 관련된 관중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합니다. 이 개념은 인플루언서가 그들의 팔로워들과 구축한 신뢰와 연결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, 그들의 추천과 보증은 효과적으로 상품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간주됩니다.

 


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은?

  1. 진정성과 신뢰성 : 인플루언서는 종종 진정한 목소리와 관련성 있는 개성을 유지하며, 그들의 팔로워들 사이에서 신뢰감을 촉진시킵니다.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보증할 때, 그들의 보증은 진실되게 인식되며, 추천을 고려하는 사람들의 가능성을 높입니다.
  2. 타겟팅된 도달 : 인플루언서는 공통된 관심사, 인구 통계 및 선호도를 공유하는 팔로워들을 유치합니다. 이로써 브랜드는 원하는 대상 고객을 정확하게 타겟팅하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, 잠재 고객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  3. 참여와 상호작용 : 인플루언서는 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특별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. 그들의 콘텐츠는 댓글, 좋아요, 공유 및 토론을 유도하여, 홍보된 제품의 가시성을 높이고, 그 주변에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.
  4. 창의성과 스토리텔링 : 인플루언서는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 탁월합니다. 그들의 스토리텔링 기술은 브랜드의 메시지를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을 만한 방식으로 생생하게 전달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.
  5. 브랜드 인지도 및 노출 :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는 기존 청중을 활용하여 브랜드 가시성을 즉시 높일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노출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기반을 넓힐 수 있습니다.

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단점은?

  1. 진정성 문제 : 이상하게도 장점에도 있던 진정성 문제는 단점에도 적용됩니다.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장함에 따라 진정성 문제가 대두되며, 일부 인플루언서는 재정적 이득을 위해 제품을 홍보할 수 있으며, 이는 그들의 신뢰성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. 브랜드는 평판을 손상시키지 않기 위해 가치와 일치하는 인플루언서를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.
  2. 측정과 투자 대비 이익 : 인플루언서 캠페인의 효과와 투자 대비 이익을 측정하는 것은 도전적일 수 있습니다. 참여율, 도달 및 전환율과 같은 지표만으로는 캠페인이 판매나 브랜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
  3. 레드오션 시장 : 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인기 상승은 시장 포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팔로워들은 매일 많은 스폰서된 게시물에 노출되어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, 참여율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.
  4. 인플루언서 신뢰도 : 인플루언서에 의존한다는 것은 브랜드 평판의 일부를 그들의 손에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. 인플루언서와 관련된 모든 논란이나 스캔들은 그들과 관련된 브랜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  5. 비용 및 협상 : 최상위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비용이 많이 들고 협상 조건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. 브랜드는 예산 제약과 원하는 범위 및 영향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.
  6.  

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느낀 나의 후기:

 

[실제 인스타그램 마케팅 운영 방식]

1. 진행하고 싶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리스트업

2. 개인정보 취합할만한 네이버 폼 만들기

3. 리스트업한 인플루언서들에게 메일 및 DM으로 네이버 폼 던지며 진행가능 유/무 및 섭외비 확인하기

* 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선제시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

* 인플루언서의 이미지를 2차활용하고 싶을 경우, 2차활용비도 확인하여 자사 공식 브랜드 페이지나

다른 외부사이트에 활용해 이미지 촬영비를 아낄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(특히, 뷰티쪽)

4.가이드 및 제품 발송하여 인스타그램 포스팅 진행 

 

위에 프로세스는 진행했던 방식 중 제일 간단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방법이고,

여기서 더 복잡한 세부과정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.

 

이러한 단점 및 레드오션인 시장에 브랜드들이 비용을 투자하며 컨텐츠를 발행하는 이유는 브랜드 제품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는게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. 이제 막 시작한 브랜드라면 '인스타그램 - 태그됨' 부분에 컨텐츠를 누적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고, 규모가 있는 브랜드라면 신제품 출시나 지속적인 브랜드 인지고 제고에 목적을 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굉장히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.

 

실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체험단을 진행하면 굉장히 천차만별의 금액대가 오가는 경우가 많은데,

대형 브랜드라면 자사의 제품 및 브랜드 네임을 활용하여 고가의 금액을 커버할만하게 단순협찬으로도 포스팅해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, 자사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체험단 비용을 커버할 수 있는 정도로 브랜드를 성장시킨다면 장기적으로 아주 효율적인 마케팅 광고가 가능합니다. 때문에 인스타그램 공식 페이지 운영은 브랜드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필요할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으로 오늘의 마케팅 공부도 마무리 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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